폴란드도자기는 성형 과정부터 초벌구이, 페인팅, 시유, 재벌구이까지 58여 명의 손을 거쳐야 완성되는 수공예 도자기입니다.

도자기의 흙


폴란드 도자기의 흙은 생산지역에서만 나오는 천연 백토로 만듭니다. 흙의 입자는 미세하고 분 가루처럼 곱고 매우 부드럽기 때문에 높은 온도에서 소성시 고밀도 입자로 견고해 집니다.



01 성형 과정


폴란드도자기의 형태는 물레성형과 주입 성형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물레성형

백토를 외부모양의 석고틀에 넣고 숙련된 장인이 직접 '성형 칼'을 서서히 눌러 그릇의 형태를 만들어줍니다. 형태가 좌우대칭인 그릇이나 원형 접시의 경우 물레성형으로 만들어집니다.

물레성형은 바닥이 100% 고르지 않고 약간 투박하지만 강도가 강하다는 것이 장점이 있습니다.






주입 성형

주입성형은 액체 상태의 백토를 석고틀에 붓고 어느 정도 시간동안 건조 후, 몰드로부터 분리시킵니다. 형태가 복잡한 그릇이나 도자기인형등은 주형성형으로 만듭니다.



그릇 밑에 숫자와 알파벳 자국
(성형틀 고유번호와 이니셜)


숫자와 알파벳 자국이 있는 것은 성형틀을 이용해 만든것이고
숫자와 알파벳 자국이 없는 것은 회전하는 물레성형으로 만든것 입니다.



02 초벌구이 과정




성형된 도자기를 그늘진 실내에서 서서히 건조후, 800도 전후에서 초벌구이 합니다. 초벌구이 함으로써 그릇의 흡수성과 강도가 증가하여 채색, 스탬핑, 채색과정에서 다루기가 편리해집니다.

그릇 바닥에 홈패임은 무게가 있는 큰 그릇의 경우에는 건조과정에서 고정핀을 사용했던 자국입니다.



03 다듬질 과정





손잡이 부분은 액체 상태의 백토를 이용해 컵이나 베이커등에 붙여주고 가장자리를 매끄럽게 다듬어주면서 정확한 그릇의 형태를 갖춥니다.

가장 힘들고 어려운 작업으로 약간의 오차가 있지만 수공예의 가치가 느껴집니다.



04 채색 과정




폴란드 도자기의 아름다운 문양은 스탬프로 전문 디자이너들이 하나 하나 찍고, 붓으로 직접 그리는 방식입니다.

하나 하나 문양을 찍고 붓으로 그리다 보면 안료의 자연스러운 번짐과 흐름!
이것이 바로 폴란드 도자기의 매력이예요!



05. 시유 과정



아름답고 매끄러운 표면을 위해서 투명한 유리 막으로 씌우는 과정입니다. 중금속과 납없는 유약이기에 맨손으로 시유합니다.

그릇의 밑부분에 묻은 유약을 제거해주는 이유는 재벌구이를 하는 동안 유약이 녹아서 가마에 들러붙지않도록 하기위해서 입니다.



06.재벌구이 과정



마지막으로 폴란드 도자기는 1300도이상에서 재벌구이 과정후 빨리식는 걸 막기 위해 3시간 간격으로 가마의 문을 엽니다. 너무 빨리 식으면 유약이 벗겨지거나 기물이 뒤틀리는 현상이 생깁니다. 이렇게 점차 식어야 밝고 좋은 색상을 낼 수 있습니다.

표면에서의 핀홀이나 돌기등은 소성과정에서 천연 유약이 터지면서 자연발생적으로 생긴 현상입니다!

전자레인지& 오븐에서 안전하게 사용이 가능하나 직화는 피해주세요.

누구든지, 현지에서 모든 제작과정을 직접 보다면 감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오로지 손이나 단순한 도구만을 이용해 만드는 NORADUCK's collection의 가치입니다.